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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권휘언오
댓글 0건 조회 38회 작성일 25-01-22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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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기능 최적화를 목적으로 하는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용 차 개발 프로젝트 ‘XP2’를 가동한다. 이 차량은 단순한 시제품 제작을 넘어 1000여 대를 생산해 자율주행을 비롯한 기능을 테스트할 계획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SDV 전용 차량 프로젝트 XP2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차 미래차플랫폼(AVP) 본부 수장을 맡고 있는 송창현 현대차 사장이 주도한다. 송 사장은 2026년까지 4대보험 가입하기 SDV ‘페이스카’ 개발을 완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개발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현대차그룹 역시 테슬라, 화웨이 등과 어깨를 견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XP2는 테슬라가 처음 사용한 ‘엔드 투 엔드’ 방식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하는 현대차의 첫 차량이 될 전망이다.
글로벌 완성차 별내지구미분양 업체들이 개발·양산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능은 크게 ‘모듈’과 ‘엔드 투 엔드’ 방식으로 나뉜다. 모듈은 레이더, 라이다와 같은 다수의 센서를 차량에 부착하는 방식이다. 미리 차량에 입력한 지역 지도를 기반으로 운행해 정확성이 높지만, 도로에 변수가 나타나거나 지도가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자율주행 기능을 내기 어렵다.
이 같은 문 저축은행신용대출조건 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테슬라가 사용하기 시작한 방식이 엔드 투 엔드다. 이는 카메라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AI가 학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카메라로 읽어들인 전방의 교통 정보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한다. 모듈 방식에 비해 정확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지역 데이터만 학습하면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작동한다. 테슬라를 포함한 자율주행 선 네이버대출계산 도 업체들이 이 방식을 활용하는 것도 이 같은 확장성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엔드 투 엔드 방식의 자율주행은 테슬라와 중국 화웨이가 선도한다. 테슬라는 풀 셀프 드라이빙(FSD) 서비스를 미국에서 판매 중인 자사 차량에 적용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업인 화웨이는 자체 개발한 ‘ADS’ 시스템을 ‘아이토’를 비롯한 중국 완성차 업체 차량에 부천직장인영어 장착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최근 화웨이가 공개한 주행 영상을 보면 ADS 3.0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교차로 꼬리 물기 차량을 알아서 피해가는 식으로 사람과 유사한 수준의 주행을 보여준다.
XP2는 그동안 모듈 방식 차량 개발에 집중해왔던 현대차가 ‘테슬라식’ 자율주행 개발로 방향성을 전환했다는 의미가 있다. 모듈 방식에는 다수의 라이다 센서가 필요한데, 이들 부품은 고가일 뿐만 아니라 라이다 시장을 사실상 중국 업체들이 점령하고 있어 미국 같은 시장에 수출하기에도 불리했다.
XP2가 단순한 시제품 제작에 그치지 않고 차량 1000여 대를 직접 생산한다는 점 역시 특징이다. 업계에서는 이 정도 수량을 제작한다는 것은 단순한 테스트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제로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 엔드 투 엔드 방식은 AI의 학습이 필수적인 만큼 데이터가 중요하다. 테슬라가 중국 시장을 놓지 않는 이유도 미국과는 다른 중국의 주행 데이터를 학습해 중국 시장에도 FSD를 적용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0일 남양연구소에서 자율주행 타운홀 미팅을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자리에는 송 사장을 비롯해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임원들과 차량 설계·개발을 담당하는 임직원이 다수 참석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담당자들이 모두 모여 자율주행 로드맵을 공유하자는 취지다. 송 사장은 여기서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기술은 향후 5년 이내에 판가름 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XP2 프로젝트는 현대차가 구상하는 자율주행 로드맵의 출발점으로 기능할 전망이다. 지난해 진행한 ‘CEO 인베스터데이’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는 2026년 출시가 예정된 제네시스의 전기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90’에 양산차로는 처음으로 SDV 플랫폼을 적용한다. 이후 2027년에는 모든 차량에 이 플랫폼을 적용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새 해법으로 카메라 중심 엔드 투 엔드 방식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 포티투닷(42dot)을 비롯해 모셔널 등 국내외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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